티스토리 뷰


하권에서는 불교 건축이나 미술에 대한 이야기보다는 일반적인 불교 문화에 대한 설명이 많다. 불교의 의례에 대해 인도에서 시작해서 중국을 거쳐 오는 동안의 변천사등을 알 수 있어 재미있다. 문화 인류학적 접근이 마음에 든다. 그러나 부석사 무량수전의 배흘림 기둥에 대한 새로운 해석도 흥미롭다. 배흘림 기둥 은 최순우님의 책 이름 때문에 유명해졌고 교과서에도 등장했기에 우리 세대 한국인들의 머리에 꽉 박혀있는 단어이다. 사실 배흘림 기둥이 우리만의 전통의 기법은 아니라는 것은 알고 있었다. 그리스 신전도 안타시스라는 배흘림 기법을 쓰고 있다. 저자는 이 기법이 그리스 신전처럼 개방형 건물에나 그 효과가 있지 우리날 사찰처럼 벽이 있는 폐쇄형 건물에는 효과가 없다고 주장한다. 글쎄, 언제 부석사에 가면 다시 한번 자세히 보아야 겠다. 예전에 어느 책에서 배흘림 기둥의 장점은 시각적 효과보다는 기술적인 편리성이라고 읽었다. 정확한 원기둥은 만들기 어렵지만 적당한 배흘림 기둥은 만들기 쉽다는 것이다. http://en.wikipedia.org/wiki/Entasis 배흘림 기둥 http://suite101.com/article/the-perfect-imperfections-of-the-parthenon-a347599 불교 의례에 있어 49제(미결수를 위해 재), 천도제(기결수를 위한 재, 재심청구), 우란분재(광복절 특사)에 대한 명쾌한 설명이 고맙다. 또한 염라대왕의 배경 설명도 기억에 남는다. 하늘에서 살다가 결국 지옥으로 내려와 과도한 업무(?)에 시달리는 상징이 되었단다. 그러나 종을 28번 또는 33번 치는 이유에 대해서는 이곳저곳에서 설명하는 이유가 너무 달라 횟갈린다.
불교학, 동양철학, 미술사 등 다양한 분야의 박사학위를 갖고 있는 자현 스님은 사찰의 상징세계 에서 사찰의 구조나 상징에 대해 설명하면서 교리적, 역사적, 문화적 연원을 하나하나 밝히고, 여기에 보태 인도, 중국 등 우리나라에 전래 되기 이전 불교가 거쳐 왔던 많은 지역의 풍습과 의례 그리고 불교와 이웃종교와의 교류 등에 대해서 설명한다.

100개의 문답을 통해 불교의 다양한 측면을 고찰하다 보면 2000년을 넘어 유전되어온 불교 고유의 문화가 우리 사찰에 어떻게 담겨졌는지 뿐 아니라 변형되기도 하고 때론 오해와 착각 속에 그냥 남아 있기도 한 많은 것들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마침내 현재 우리가 보는 완성된 형태의 사찰 구석구석의 상징을 보며 ‘그게 그렇게 된 거였구나.’ 하며 무릎을 칠 것이다.


4장 상식과 착각

049 배흘림기둥과 사찰의 지붕 / 배흘림기둥은 진짜 인간의 착시효과를 교정해주나요?
050 수인의 의미와 상징 / 불상을 구분할 때 손모양이나 지물로 구분한다고 하던데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나요?
051 시무외여원인 / 부처님 수인의 경전적인 근거가 있나요?
052 석굴암 불상과 섹시미 / 석굴암 불상은 왜 가슴을 드러내고 있나요?
053 상원사종과 성덕대왕신종 / 현존하는 종 T 중에 최고라고 할 만한 종은 무엇이 있을까요?
054 에밀레종 이야기 / 우리나라 종과 중국 종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055 불상의 머리색과 수염 / 불상의 수염은 왜 파란색인가요?
056 금강저와 금강의 의미 / 금강저는 무엇을 할 때 사용되었으며 또 무엇을 상징하는 것인가요?
057 수미산과 카일라스산 / 불교에서 말하는 수미산이 히말라야 카일라스 산인가요?
058 머리 크고 허리 굽은 불상 / 시대에 따른 불상의 특징이 있나요?
059 진언과 부적 / 진언과 부적은 어떤 차이가 있나요?
060 발우와 걸식 / 인도의 수행자들은 왜 걸식을 했나요?
061 발우와 목발우 / 스님들이 발우를 사용하는 이유와 유래는 무엇인가요?
062 부엌과 육식 / 불교에서 육식이 금지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063 죽과 오후불식 / 절에서는 오후가 되면 아무것도 먹지 않는다는데 맞는 말인가요?
064 음식을 버리는 문화와 다 먹는 문화 / 절에서는 남은 음식을 어떻게 처리하나요?
065 예불 시간과 착각 / 모든 사찰의 기상 시간은 새벽 3시인가요?
066 「달마도」 / 「달마도」에서 달마의 모습은 왜 그렇게 우락부락한가요?
067 마왕과 지옥 / 불교의 마왕은 왜 지옥이 아닌 천상세계에 있나요?
068 보살과 여성 / 보살상을 통해서 표현되는 보살은 남성인가요, 여성인가요?
069 극락과 천상세계 / 천당과 극락은 어떻게 다른가요?
070 경전에 등장하는 부처님 제자들의 실제 이름 / 사리불과 목건련이 사람 이름이 아니었던가요?
071 석가모니 칭호의 다양성 / 붓다와 관련된 다양한 칭호들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072 염라대왕의 미스터리 / 염라대왕이 인도신화 속에 등장하는 인류의 시조라고 하는데 사실인가요?
073 인도불교에서 유래한 지명과 속담 / 우리 문화 속에 들어 있는 인도 문화 전통은 무엇이 있나요?
074 경주 김씨와 불교 / 경주 김씨가 불교와 관련이 있다고 하는데 사실인가요?
075 인도불교의 4대 성지와 8대 성지 / 인도불교의 4대 성지와 8대 성지는 어떻게 결정된 것인가요?
076 포대화상 / 포대화상은 어떤 분이십니까?
077 붓다와 여성 / 불교는 세계종교 중 여성차별이 가장 적은 종교라는데 맞나요?
078 제사와 헛제사 / 사찰에서 제사를 지내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079 산지가람과 산신각 / 사찰에서는 왜 산신을 모시나요?
080 「산신도」와 단군신화 / 「산신도」 안의 산신은 도대체 누구인가요?
081 「산신도」 속의 호랑이 / 「산신도」 속의 호랑이는 왜 익살스러운 표정을 하고 있나요?

5장 불교의례

082 남향과 어칸 / 왜 법당의 중간 문으로는 출입을 못하게 하나요?
083 합장과 절 / 합장과 절의 유래는 어떻게 되나요?
084 불상의 금빛 / 불상은 왜 금빛으로 되어 있나요?
085 장삼과 가사 / 스님들이 가사와 장삼을 두르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086 삭발의 의미 / 스님들은 왜 삭발을 하나요?
087 참회의 의미 / 불교에서 참회란 어떤 의미이며 어떻게 하는 건가요?
088 재齋와 제祭 / 제사와 절에서 하는 재는 뭐가 다른가요?
089 사십구재와 천도재 / 사십구재를 지내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090 예불과 사시기도 / 예불을 올리는 의미는 무엇인가요?
091 범종의 타종 횟수와 의미 / 범종을 치는 이유는 무엇이고 몇 번을 쳐야 하나요?
092 복전함과 육사공양 / 복전함, 불전함, 시주함 어떤 말이 맞나요?
093 부처님 오신 날과 연등 / 부처님 오신 날에 연등을 밝히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094 성도재일과 납팥죽 / 성도재일에 철야 수행을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095 동지와 벽사 / 동지에 절에서 달력을 나눠주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096 정초와 입춘 / 정초에 절에 가서 기도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097 백중과 영가천도 / 영가천도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098 차수와 묵언 / 절에서는 왜 묵언을 해야 하나요?
099 반야용선과 인로왕보살 / 인로왕보살은 어떤 역할을 하는 보살인가요?
100 칠석과 실타래 / 칠석불공 때는 왜 실타래를 올리나요?

 

슈가즈(Sugars) 5

단편집?처럼 보이지만 1~6권까지 내용이 연결 되어있습니다.4권 뒤쪽에 나오는 인물 상관도를 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슈가즈 5권은 크리링 이라 불리는 쿠리바야시 특집인가요!!!!제가 크리링을 굉장히 좋아해서 그렇게 생각하는 걸지도 모릅니다.그치만 크리링 귀여운것도 귀여운거지만 멋있기까지했어요. 사쿠라는 ㅠㅠ행복하겠다.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크리링 멋있는 말을 많이 하네요.그리고 사쿠라도 뭔가 변했습니다!의미 심장한 말을 했어요!(마음속으로) 크리링을 보

uieba.tistory.com

 

사쿠라장의 애완 그녀 10

사쿠라장 멤버들과 함께한 시간이 끝났다. 처음이나 지금이나 손해보는 느낌으로 휘둘리기 일쑤인 소라타지만 자신의 목표를 세우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에서 성장했음을 느낄 수 있었다. 소라타 뿐 아니라 나나미, 리타, 미사키, 칸나, 이오리, 진, 류노스케 등도 모두 처음과 비교해 성장해서 사쿠라장을 떠나는 모습을 보니 괜히 흐뭇해지더라. 뭐~ 답이 없어 보이는 유우코, 그리고 여전히 생활파탄자의 모습을 벗어나지 못 한 마시로의 모습이 보이기는

terd.tistory.com